본문 바로가기
전기,영어,공무원,책들 리뷰 및 시험후기

전기기사 필기 합격 후기 (공부법 및 책 설명)

by 이리너 2020. 3. 11.
반응형

네 전기산업기사에 합격하고 바로 기사를 다시 준비하였습니다. 필자는 공무원 시험도 준비하였기에 같이 하는 게 약간 좀 어려웠지만 그래도 필기 부분은 공무원 필기와 좀 유사한 때도 있어서 그럭저럭 도움이 되었습니다.
전기기사 말로만 들은 자격증 최상의 난이도를 자랑하는 자격증입니다. 그만큼 취득하실 경우 연봉 3천부터 시작하는 직장을 잡을 수 있는 정말 유용한 자격증임에 틀림이 없습니다. 산업기사를 공부하였기에 기사도 약간 수월할 수도 있겠지만 아녔습니다. 필자의 부족한 머리로는 어림도 없었습니다. 전 몇 번의 실패를 겪었습니다. 그중 가장 아까웠던 1회차 필기 점수를 공개합니다. 실예로 2019년도 1회입니다.

 

 

분명 딱 신의 점수 60점을 맞았지만 가장 쉬운 과목 점수를 가장 내야 하는 과목 5과목 설비기준에서 과락이 발생하였습니다. 이때 당시 설비가 좀 어려웠다는 말이 나왔지만 결과입니다. 겸허히 받아들였습니다. 사실 산업기사 실기 점수 59점을 받아 본 적이 있어서 그다지 놀랍지 않았습니다. 사람들이 제 점수를 보면 자기학을 점수가 왜 저렇게 잘 맞았느냐고 의아해합니다. 사실 제일 어려운 과목에서 점수가 잘 나왔고 제일 쉬운 과목에서 점수가 못 나온 특이한 사례입니다. 이때 자기학이 작년도 기추리 많이 나왔으며 제가 찍었던 문제들이 모두 맞은 그런 상황이 발생하였습니다. 이후   2회차는발생하였습니다.이후 2회차는 공기업 시험 때문에 시험을 보지 않았고 3회 때 당당히 좀 부족한 점이 아직 많은 65점을 맞았습니다.

 

 

점수가 고르게 나왔습니다. 실제로 이런 점수를 추천합니다. 어느 한 과목이라도 소홀히 하다가는 합격을 하시지 못합니다. 이번 시험에서는 설비기준이 정말 한 몫을 단단히 해주었네요. 사실 좀 쉽게 나온 것 같았습니다. 일단 기사 시험준비에 앞서 책이 중요합니다. 전 책 중독이 있어서 여러 개의 책을 보았습니다. 집중적으로 본 책은 한솔 아카데미에서 나온 전기기사 작년도 가출을 보았습니다. 이 책의 장점은 책이 2권으로 나누어져서 들고 다니기 편하였고 종이 재질이 좀 빳빳했다고 해야 하나? 좀 종이질도 괜찮았고 문제마다 위에 별 다섯 개 별 4개 이렇게 중요도를 표기하여 버릴 건 버리고 반드시 알아야 하는 문제를 표기해 주었습니다.

 

한솔아카데미 전기기사 기출과년도

 

이 책을 다 보고 글씨 폰트가 별로 마음에 들지 않아서 사람들이 많이 본다는 엔토미디어 작년도 필기 책을 사서 보았지만 별로였습니다. 이 책의 장점은 작년도 과목별로 작년도가 수록이 되어서 집중적으로 과목을 이해할 수 있었지만 다른 과목을 잊어버려서 시험의 긴장감을 놓쳐 버릴 수 있어서 시험이 다가올 때는 보지 않았습니다.다만 책의 폰트는 정말 마음에 들었습니다. 한 페이지 내에 문제가 많이 수록되어서 정말 좋았습니다. (한솔 아카데미가 한 페이지에 많아 봐야 3문제라면 이 책은 최소 4개 내지 5개 이상입니다. 이 차이는 복습에서 분명히 차이가 있습니다.)

 

 

이후 가끔 유튜브를 보면서 공부를 하다기가 막힌 요약집을 무료로 배포를 해주고 거기다 강의를 무료로 제공해주는 한솔 아카데미 블랙박스를 접했습니다. 정말 이 책은 초보수험자나 오랜 장수생에게 정말 도움이 되는 책입니다. 핵심 요약만 딱딱 설명하고 바로 기출 문제로 들어가 수험자를 이해시켜주는 정말 단비 같은 존재입니다.
저 같은 경우는 산업기사를 취득하여 기본이론을 듣지 않아 기본이론에 좀 소홀한 감이 많았는데 이 책의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매년 3월에 무료로 배포를 해주며 이후에는 따로 공지가 나갈 때까지 무료로 배포하지 않으니 정해진 기간 내에 반드시 신청하여 받기를 권장해드립니다. 동영상 제공 기간이 끝나고 휴대전화기 QR코드로 재복습이 가능합니다. 이 요약집을 다 보고 나서는 이후 CBT 전자 문제집 사이트에 들어가 매년 가출을 풀었습니다. 시험 문제에 대한 두려움이 없어야 합격할 수 있다는 점을 반드시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