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시험 보고 왔습니다.
전날 학원에서 (************ 콕콕 찍어준대로.. ) 연습한 대로 시험을 보았는데..
음.. 전 결과론적으로는 아직 불확실 합니다.. 같이 친 형님은 완전 100% 합격 예상 해서 부럽다는...
저는 일단 오늘 점프선 실납으로 처리.. 그리고 지저분하게 납땜 .. 또한 이공납.. 부분.. 그리거 감점요인들이 있어서..ㅜ,ㅜ
(동판 2개 떨어지고 점프선 5칸짜리 있고... )
회로 스케치 또한 50%에서 40% 맞춘듯.. .. (그놈의 접점때문에.. )
완전 동작하고 오실 만점 예상하고 합격 예상 하지만 아직 .. 불안합니다..
http://blog.naver.com/bit1010/70132666868
이 동영상에 따르면 완전동작 50에 ..납땜 상태에따른 10점 해서 조립 부분 60점 회로스케치 30 오실로스 10점 이라는데..
혹자는 회로가 22~25점이라 하고 조립동작이 70이라하고.... 확실히 아시는분 가르쳐주세요 좀..'''
그래서 그런지 자세하게 포스트 쓰기도 마음이 불안정해서.. 이정도만 할게요.. 4월 18일날 불합격해도
자세하게 쓰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시험치는데 운도 따랐습니다. 본부 요원이 여성분 아줌마 (세련된 커리어 우먼 느낌이였습니다. ) 수험자 들을 배려 해주셔서..
또한 감독관 2분은 고등학교 선생이셨는데 인자 하시고 까다롭지 않아서 정말 .. 좋았습니다.
요즘 블로그에 많이 오시는분들이 많은데 제가 바빠서 포스트 작성이 게으르네요. ..
다들 좋은 하루 되시길..
2014.06 01 추가글
문의 내용이 많아 .. 꼭 제 글을 다 읽으시고
http://ts.daumcdn.net/custom/blog/78/783836/skin/images/frame.html?http://mkstory741.tistory.com/353
여기 가셔서 전자기기기능사란을 참조하세요.
이제는 아마 부족함이 없을듯 싶습니다.
오늘 합격자 발표 났습니다.
일단 전자기기 작업형은 다음과 같은 순서입니다.
회로스케치 > 전자회로 조립& 작동 > 오실로스코프입니다.
각각의 점수 배점은 회로가 20~25점 전자회로 50~65점 그외 오실로스코프가 10~15점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제일 높은 전자회로 작동이 제일 중요합니다 얼마나 중요했으면 작동되면 합격이라는 말이 있을정도니.. )
감점요인은 시간 초과가 제일 크구요 나머지 이공납이나 납땜이 이어지는것 동박면 떼어 먹는것들이 있으나
감독관이 너무 심한 경우가 아니면 크게 감점하진 않구요 . 시간 초과만 않하시면 됩니다.
음 저 같은경우 부산에 있는 학원에 다녔습니다 학원비만 27만원 들었구요. 차비니 머니 식비니 하면
자격증 가운데 제일많은 경비를 치룬 녀석입니다.
그만큼 값진 자격증이기도 하구요.. ㅜ,ㅜ....
비전공자이시거나 처음 하시는분들? 그냥 속편하게 학원가세요.. 정말 이건 진심입니다.
일단 준비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학원가시는분들은 미리 준비하시고 학원에서 사지 마세요. )
인두기(엑소제 상품을 쓰세요 제일 많이 씁니다. )
실납x2, 납x2, 인두받침대 , 니퍼(전자회로용으로 따로 나오는것 쓰세요 . ) ,롱 노우즈( 실납 손으로 까기 힘들경우 쓰면 편합니다. )
납흡입기 , 회로 받침대, 핀셋(실납 구부리기용 ) ,테스터기(납땜 연결제대로 되나 안되나 체크하는것과 led 불량난것 체크 필수입니다.)
(위의 준비물은 제 기준으로 작성된것이므로 사용자에 따라 물품이 빼질수도 더 해 질 수도 있는 부분입니다.참고만 하세요
사진은 제가 급히 도구를 꺼내 사진 찍은 사진인데 제가 적어 놓은것만 사세요.. )
대략 3만원정도 들겁니다. 인터넷으로 살 경우 세트로 파는 경우가 있는데 세트로 사지 마세요.. 세트상품안에 불 필요한 상품이 끼여 있습니다.
자 학원가면 학원에서 시키는대로 실습 준비를 잘 하시면 됩니다.
너무 무성의 하다구요?.. 학원에서 가르쳐 주는데 제가 굳이 세세히 적을 필요가 없어서 그렇습니다. ....
또한 시험 팁으로는 실납 미리 까놓고 가기 그리고 시험 치기전 패턴도와 자기가 실수 한것들 머리속에 되새기면서 가세요.
전 운이 좀 좋은 편이었습니다.
좀 덜렁대거나 세밀하고 조밀한것 못 하시는분들은 전자기기를 인내와 끈기가 필요합니다.
전 좀 덜렁대서 힘들긴 했씁니다. ㅎㅎ..
이번엔 마지막으로 제가 느낀 각 항목의 시험 경험담입니다.
첫째로 회로스케치 입니다. (저는 바보처럼 실기책을 샀습니다. 직장다니고 이것저것 비전공이다 보니.. )
먼저 전자기기의 부품을 아셔야 합니다 (너무 겁 먹을 필요는 없습니다. 컨덴서 저항 스위치 led 등 단순합니다 . )
이후 회로스케치는 말그대로 보고 베끼는것입니다. 일단 아래위 도면을 보고 윗 도면을 바탕으로 아래의 도면에다가 명칭을 씁니다.
어떤거는 위부분과 아래부분이 상하 로 반대 인경우도 있고 어떤것은 좌우 식으로 방향이 다릅니다.
(나중에 회로조립이나 납땜해보면 아시겠지만 회로판을 꼽고 그 뒷면을 보는것과 앞면을 보는것이 다르게 느겨지는것과 똑같은 현상입니다.)
2~3번 하시면 대충 이해가 되실겁니다. 그리고 중간 중간 접점이라는것이 있는데 너무 신경 쓰지는 마세요. 괜히 신경쓰다가 다른거 틀리게 됩니다. (접점은 두 부품이 같은 길을 따라가는 부분입니다. 선 부위에 점을 찍어 주어야 하므로. 이부분은 나는 접점하는것까지 마스터 해야지 하는 분들은 접점도 알아 두십시오.. )
위아래 도면을 일치 시켰다면 이제 옆에 있는 회로도의 빈칸(위 사진)을 채우시면 됩니다 . (ic 칩을 중심으로 위아래 도면과 맞는지 .. 연습을 하십시오 . 이때 답을 봐서는 안됩니다. 꼭 푸시고 난 다음에 답을 보세요. )
이후 회로조립입니다.. 이부분은 사람마다 편차가 심합니다. 납땜은 많이 하시다보면 괜찮아지실텐데.. 중요한건 실납입니다. 실납을 직선으로 깔끔하게 연결 시키고 납땜하는 부분에 있어서 시간이 오래 걸리거든요. 오로지 연습이고 주위의 다른 사람은 어떻게 하는지 보시면서 시간 단축 하시길 바랍니다. 특히 비전공자분들은 굉장히 힘들게 느겨지실건데요.. 학원다니면서 다른 사람은 어떻게 하는지 잘 보세요. 회로조립은 학원에서 잘 가르쳐주니 제가 딱히.. 적을 것이.. 조립하는것도 중요하지만 작동 시키는것도 중요합니다. 특히 vcc와 그라운드 납땜이 안되서 작동이 안되는경우가 많으니 필히 확인 하시구요
3번째는 오실로스코프입니다. 이건 제가 말로 설명하기가.. 한 1시간 강의를 듣으면 쉽습니다.
실제 시험장에서는 기계가 켜진 상태에서 주파수와 Hz 조정을 하고 이후 칸 수에 맞도록 주기를 표기하고 그것을 종이에 적어서 내면 끝이거든요..
이상으로 전자기기기능사 시험 경험담을 마치도록 할게요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전기,영어,공무원,책들 리뷰 및 시험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0 한국수목원관리원 필기 불합 후기 전기직(2번째) (0) | 2020.07.09 |
---|---|
이이화 한국사 비교 구판vs신판 (번외로 이현세것까지.) (0) | 2020.07.08 |
전자기기기능사 필기 합격 수기 (0) | 2020.03.19 |
정보처리기능사 합격기 (0) | 2020.03.19 |
문동균 공무원 한국사 기출 문제집 2020 사용기 (0) | 2020.03.1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