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기,영어,공무원,책들 리뷰 및 시험후기

전기산업기사 필기 후기 및 공부법

by 이리너 2020. 3. 9.
반응형

필기 합격하는데 본인은 약 1년이 걸렸다.

방황도 많이 했다. 기초수학이 너무나 부족했기에 처음엔 다산에듀로 공부를 하였다

저 밑에 있는 검은색 5권을 사서.

 

 

왼쪽 5권은 다산에듀책이며 오른쪽 6권은 공기업 수험생들이 정말 많이 보는 동일전기기사 시리즈이다

그리고 마지막 초록색은 정말 숱하게 많이 본 과년도 기출이다

역시나 필기도 과년도다. 

처음에 다산에듀 저 5권으로 공부를 시작하면 아마 직장인 기준 정말 빡빡하게 인강만 다 보더라도 3달이상이 걸린다

특히나 비전공자에 수학도 잘 모르고 이해가 안되던 나의 입장에선 정말 힘든 나날이었다.

이런 비전공자를 위해 직접 기초수학 강의를 해주지만 실제로 이론 및 공식 이해에 써먹히는 내용과는 약간 괴리감이 있었다. 내가 물론 잘 이해를 못 한것일 수도 있지만.. 아마 후자가 크다.

책값은 약 10만원정도이며 책을 사면 인강을 볼 수 있다 무료로, 본인의 경우 외장하드에 인터넷에서 다산에듀 모든 강의를 다 다운로드하여 도서관 그리고 집에서 무지막지하게 인강을 듣었다.

한 4.5개월 걸린듯하다. 이때 당시 카카오 오픈방도 없어서 어디 묻어 볼 수도 없었고 혼자 고분분투였다.

물론 시험도 같이 쳤는데 그 결과는 폭망.. 다음 사진으로 설명 해 드리겠다.

 

 

 

 

정말 무지막지하게 떨어졌다. 물론 직장인에다가 배고픔이 없었던 그런 청춘이였기에 내 자신에 대한 반성이다.

이때즈음 친한 친구도 전기기사를 공부한다하여 그 친구에게 이것저것 자료를 주고 그 결과 친구는 먼저 합격하고 

나에게 본인이 보았던 과년도 저 초록색 책을 나에게 준것이 아니라. 빌려 주었다.

물론 택비는 내가 다 지불하고서. 지금 생각해보면 참 섭섭했다고나 내가 자료도 주었고 거기다 매번 밥도 사고 그랬는데. 본인은 이제 실기 준비하느라 저 책은 보지도 않을텐데.

아무튼 저 초록색 과년도를 몇번씩 계속 돌리고 돌렸다

이때 당시 카카오 오픈톡방이 생겨서 거기서 모르는 문제 올리고 서로 답해주고 참

모르는 사람들과 정도 많이 생기고 즐거웠던것 같다 서로 잡담도 하고 

카카오 오픈톡방을 꼭 활용하시기 추천한다

전기에 대해 잘 모르고 비전공자들 일 수록 특히나 더 !!!

그렇게 과년도 과년도를 반복한 결과 가까스로 합격 할 수 있었다.

물론 이후 실기는 더욱 더 험난했지만

 

 

공부 순서는

회로이론 : 기본이다 정말 이 회로이론의 내용이 자기학 그리고 전력공학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꼭 잘 할 수 있도록 해라 의외로 과락이 자주 나오는 과목이다

 

전력공학 : 상당부분 재미있을 수도 아니 범위가 광범위할 수도 있는 과목이다 

수험자들에게 비교적 쉽게 단답형이나 기본 서식 문제로 점수를 주는 과목이므로 꼭 고득점을 맞을 수 있도록 하자

 

전기기기 : 의외로 과락이 나오는 복병중의 복병 과목이다 . 상당부분 주변에서 기기 때문에 과락이 나는 경우를 많이 보았다. 일단 기본 계산 문제들이 공식에서 약간 꼬아서 나오니 계산문제를 유심히 복습하기를 바란다.

간혹 단답 서술 문제도 나오는데 이 부분 정말 꼭 꼭 맞춰야 하니 유심있게 공부가 필요한 과목군이다

 

자기학 : 정말 어려운 과목이다. 특히나 공식 유도 부터 이론 부터 정말 멘붕에 빠지기 쉬운 과목.. 수험자들이 제일 어려워 하는 과목 . 나도 어려웠다. 하지만 기출을 자주 풀다보면 공식 문제 .암기문제가 대다수이다. 

문제를 많이 풀어봄으로써 극복하기를 추천드린다.

 

전기설비: 무조건 70이상 고득점을 맞아야 하는 과목 , 나처럼 수학이 약하거나 다른 과목에서 점수가 많이 오르지 않는 사람들은 전기설비에서 무조건 많이 암기 하고 맞춰야 한다. 그렇다고 무작정 암기해서 되는게 아니다.

숫자 몇개 바꿔서 수험자들에게 많은 혼란과 거기다 매우 많은 암기 분량이 있다. 

이 부분은 한솔아카데미 무료 강의와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는 강의를 추천드린다. 무작정 암기와 문풀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분명!.. 유투브내에 그림과 강좌를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다산에듀 정규반은 그냥 책 읽기 수준..

과년도에서 본인이 헷갈리는 항목등을 꼭 오답노트하여 필히 마스터 해야 하는 과목 

 

참고로 필자의 수준이다.. 정말 .. 지금 와서 다시 보지만 정말 ... 사람이 아니였다. 그나마 전기공부를 하여 이렇게 지적 수준이 된것 같다.

 

 


작성자 : 유상민      작성일 : 2014-02-19 07:21:01

 

이번에 전기 산업기사를 구매하여 보고 있는 한 수험생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강의 도중 공식을 말씀하시고 어떤 값을 이항을 하면 이렇게 된다고 설명하시는데
저는 그.. 과정이 이해가 안되요.
양변에 나눈다거나 곱한다거나 이런말이 아니라 그냥 넘어 가면.. 이리 된다고 하시니..

제가 기초 수학이 없는건 알지만.. 수학의 방정식 부분인데.. 어디서 어디까지
봐야되는지....도 모르겠고 답답해서 이렇게 올립니다.
사진의 c값이 왜 넘어 가면 저리 되는지 이해가 안되요.. 

 

 

  • .

  • 2014-02-19 10:41:18안녕하세요..답변드립니다.

    예를 들어숫자로 한번 적용해보시기 바랍니다.

    1/3 = 2/6 입니다.

    여기에서 ...3을 한번 구해보면..

    3 = 6/(2 * 1) 이 됩니다.

    이와같이 분수를 알고 계시다면,

    숫자를 직접 대입해서 풀어보시기를 권해봅니다..

    이해가 안되시면 다시 글남겨주세요...

 

위의 글은 내가 다산에듀 홈페이지 고객센터에 1:1문의 게시판을 통해 남긴 글이다..

따라서 그 기록이 아직까지 남아 있어 여기다 올려 본다

나처럼 수학 부족한 사람도 충분히 해 낼 수 있는 시험이다.

정말 포기 하지 말고 열심히 해서 꼭 따시길 바란다.

반응형

댓글